[카브리타에게 물어봐] 우유 알레르기인지 민감한건지 모르겠어요! 우리아기 소화문제가 알려주는 것
닥터 케이트 모리슨,N.D 와의 인터뷰 내용으로 만든 컨텐츠입니다.
저는 종종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에게 산양유가 적합한지에 대해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니요' 입니다. 하지만 이 대답으로 끝내기전에 다른 질문들을 살펴보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학적으로 확인된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CMPA)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건지, 혹은 우유 민감성(CMS)에 대해 이야기하는 건지 살펴봐야합니다.
실제 우유 알레르기가 얼마나 드문지 알면 놀라실 수도 있습니다.
북미 소아 위장병 전문의 협회(North american Society Pediatric Gastroenterologists)에 따르면 6세 미만 어린이 중 약 2~3%만이 우유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에 알레르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당신의 자녀가 이렇게 드물지 않은, 우유에 민감한 현상을 겪고 있는거라면 산양유가 잘 맞을 수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유 민감도는 연구에서 잘 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정확히 얼마나 흔한지 말하기는 어렵지만, 부모와 임상의의 조사를 종합해보면
어린이의 30~50%가 우유 소화와 관련된 증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란 무엇일까요?
확인된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CMPA)는 심각한 건강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명백하게' CMPA가 있는 어린이는 섭취 후 몇 시간내에 발생하는 우유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강도가 중등도에서 중증까지이며 아래와 같은 증상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입 주변이 붓는다
-
삼키기 어려워한다
-
구토와 역류
-
설사
-
대변의 피
-
음식 거부
-
심한 배의 통증
-
드물지만 아나필락시스 쇼크
우유 민감성/민감도란 무엇일까요?
우유 민감성은 우유 섭취와 관련된 지연성, 경증 내지 중등도의 증상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는 두 가지 주요 신체 시스템, 즉 장과 면역 체계와 관련된 것입니다. 장은 젖소의 구성 요소(지방, 유당, 단백질 또는 구성 요소의 조합)가 제대로 소화되지 않을 때 증상이 나타납니다.
-
팽만감
-
가스
-
복통
-
설사
-
변비
-
장 점막 손상으로 인한 면역 반응
우유 민감성(CMS)에서는 우유 단백질이 장벽을 통과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면역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들은 질병과 관련되지 않은 호흡기 및 피부과 증상이 경도에서 중증도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과한 점액
-
만성 콧물
-
만성 기침
-
만성 천명음
-
습진
-
발진
그렇다면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특히 증상이 중등도인 경우 음식 알레르기와 민감도의 차이를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장 정확하고 표준적인 진단 방법은 한 달 동안 젖소 우유를 완전히 피한 후 알레르기 증상 모니터링을 실시 합니다.
혈액 검사나 피부 단자 검사 등 CMPA에 대한 다른 진단 검사도 보조 진단 도구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전에 증상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이 최적 표준으로 인정됩니다.
저는 저의 아들을 포함하여 많은 증상이 있는 아이들이 산양유로 바꾼 후 호전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Kate Morrison, N.D. 박사는 위원회 인증을 받은 자연요법 의사이며 KABRITA USA의 공동 창립자입니다.